[JAVA] 제어문 - 조건문 if
제어문 :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 (**문법에 들어가는 조건식은 비교,논리연산자)
조건문 : 조건이 참일 때 실행여부 결정 if, switch
반복문 : 조건이 참일 때 명령을 반복 for, while
if문
if (조건식) {
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
int n = 1;
if(n>3) {
System.out.println("n은 3보다 큽니다.");
}
if(n==3) {
System.out.println("n은 3입니다.");
}
if(n<3) {
System.out.println("n은 3보다 작습니다.");
}
//n은 3보다 작습니다.
if else문
if (조건식) {
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 else {
조건식이 거짓일 때 실행할 명령
}
int n = 49;
if(n>=50) {
System.out.println("n은 50이상의 수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n은 50미만의 수");
}
//n은 50미만의 수
int a = 4;
int b = 10;
int max = 0;
if (a > b) {
max = a;
} else {
max = b;
}
System.out.printf("%d와 %d 중에 큰 수는 %d입니다.",a,b,max);
//4와 10 중에 큰 수는 10입니다.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"나이를 입력하세요 : ");
int age = sc.nextInt();
if(age >19) {
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미성년자입니다.");
}
//Q. 상자 하나에 공이 5개 들어갈 수 있다. 만약 공 23개를 담아야 한다면 필요한 상자의 개수는? (if 이용)
Scanner sc = new Scanner 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공의 개수 : ");
int ball = sc.nextInt();
if(ball %5 == 0) {
System.out.printf("필요한 상자 개수 : %d개",ball/5);
} else {
System.out.printf("필요한 상자 개수 : %d개",ball/5+1);
}
if else if문 : 비교할 조건이 여럿일 때 사용
if (조건식1) {
조건식1이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 else if (조건식2) {
조건식1이 거짓, 조건식2가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 else if (조건식3) {
조건식1,2가 거짓, 조건식3이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 else if (조건식4) {
조건식1,2,3이 거짓, 조건식4가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 ... {
} else {
위의 조건이 모두 거짓일 때 실행할 명령
}
*마지막 else는 생략가능
int score = 65;
if(score>=90) {
System.out.println("성적은 A입니다");
} else if (score>=80) {
System.out.println("성적은 B입니다");
} else if (score>=70) {
System.out.println("성적은 C입니다");
} else if (score>=60) {
System.out.println("성적은 D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성적은 F입니다");
}
if문 중첩 : 제어문은 자유롭게 중첩해서 사용가능
if (조건식1) {
if (조건식2) {
위의 조건식1,2가 모두 참일 때 실행할 명령
}
}
//Q. 숫자를 입력받고 해당 숫자가 5의 배수이면서 홀수이면 "5의 배수이면서 홀수입니다" 출력,
//홀수가 아니면 "5의 배수이면서 짝수입니다"출력, 5의 배수가 아니면 "5의 배수가 아닙니다"출력

**짝수,홀수 구하기
n % 2==0 => n은 짝수 (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)
n % 2!=0 => n은 홀수 (2로 나눈 나머지가 0이 아니면)
n % 2==1 => n은 홀수 (2로 나눈 나머지가 1이면)